문화 변동은 문화의 계승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문명의 소멸을 초래하게 되었다.
문화의 전승은 세대와 세대를 이어 계통을 전수하는 ‘傳統’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사람들의 전통에 대한 태도가 문화적 정체성의 핵심을 구성하게 된다. 그들은 血統에 근거하여 종족에 대한 정체성의 근거
문화를 중심으로 다른 문화 포용, 이를 위해 교육 필요
통일 후 한민족의 문화정체성은 기존에 한국이 가지고 있었던 문화를 바탕으로(한국이 중심이 되어 통일될 것이므로) 다른 문화를 포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한국 내 거주하고 있던 한국인들과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었
문화전쟁 흐름과 맞물리면서 우리가 5천년 역사에 처음 맞는 청신호이며 기회이다.
한류열풍은 아시아 지역에서 일고 있는 ꡒ탈경계적ꡓ 문화생산 및 유통 현상으로 미국 등 서구 중심의 가치관과 문화로 이루어진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서 아시아인들의 문화정체성을 인식하고 확인하는 <로
문화적 환경 차이로 인해 정체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그들 자녀들의 정체성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Bledin(2003)은 이민자들은 사회적, 문화적, 개인적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다고 하였다. 정체성 혼란을 겪는 이유는 부모 중 한쪽 이상이 한국인이 아니거나, 외모가 또래와 다르다고 느끼
문화사회의 성공은 단순히 유입되는 이주민을 한국사회에 성공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가 없는가의 문제가 아니다. 인간은 어떠한 형태로든 주어진 환경에서 문화적 정체성을 보존하며 살기 때문에 결국은 사회구성원들이 서로의 문화적 특성을 어떻게 이해하면서 공존하도록 할 수 있는가의 문제를
환경에 까지 확대된다. 즉, 한국 건축은 자연 지형까지도 일체가 된 거대한 영역속에서 서로 집합되어 있다.
(2) 다양성 : 한국의 전통 건축은 일정한 틀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매우 다양하다.
한국의 전통 건축은 각 시대마다 독창적인 성격을 가졌었고, 다양한 건축 유형마다 독특한 형식을 가졌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실재로 한국 내에서 몇 년 이상 거주하고 있어 생활양식이 우리와 흡사해진 몽고인의 경우를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들이 국적을 밝히거나, 그들의 이름이 우리와 다르다는 것은 알기 전까지는 한국인과 다른 어떤 특성을 찾아내기란 거의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Ⅰ. 서론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라는 우리사회의 새로운 가족구조 틀 속에서 성장해 가며 외모차이와 문화적 차이, 정체성혼돈 등 자신이 감당하기 버거운 개인적 특성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또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겪는 가정, 학교, 사회 환경과의 상
있다. 사회 문화적 고립, 자녀 양육 환경 취약, 저소득가구가 다수이나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소수, 의료서비스 접근성 낮음, 가정폭력 불화 등으로 이혼 급증, 신분상의 불안, 사회적 편견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최근 계속해서 보도되는 대중 매체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문화 간 충돌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적 배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문화가정”과 그 자녀는 다음의 경우를 가리킨다.
다문화 가정
다문화 가정
국제결혼가정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외국인 근로자
가정